다부초 이야기

다부초 4학년의 한 학기 생활을 돌아보며

리틀윙 2013. 7. 24. 02:33

다부초 4학년의 한 학기 생활을 돌아보며

 

 

친애하는 나의 제자들에게.

깐깐한 선생님을 만나서 한 학기동안 열심히 공부하느라 수고가 많았습니다. 선생님은 공부가 인생의 전부는 아니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학교는 기본적으로 무엇을 배우러 오는 곳이고, ‘선생은 학생들에게 무엇을 가르치기 위해 존재하는 사람입니다. 나는 여러분들에게 다음과 같은 것을 가르치고 싶었습니다.

1) 초등학교 4학년으로서 여러분이 꼭 알아야 할 지식 (=기초지식)

2) 지금 익혀두면 앞으로의 공부는 물론 여러분의 미래 생활에도 도움이 되는 지식 (=도구적 지식)

3) 여러분의 영혼을 살찌우고 지성을 풍부하게 하는 영양가 있는 공부 (=상식+철학)

 

1)4학년 교과서 내용 가운데 기초지식으로서, 선생님이 가장 많이 강조한 것은 [수학]의 연산 능력입니다. 3월과 4월에 이 공부를 많이 했습니다. 선생님의 판단으로, 아직 여러분은 이 부분의 학습능력이 적잖이 부족합니다. 그래서 방학 중에도 이 부분에 대한 보충학습이 이루어졌으면 합니다.

 

2)도구적 지식에서 도구의 뜻이 뭔가요? 만약 여러분이 어부라면 고기를 잡기 위해 낚싯대나 그물 같은 도구가 필요하겠죠. 이러한 도구 없이 어업활동을 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도구의 성능이 좋을수록 훨씬 많은 물고기를 잡을 수 있겠죠.

도구적 지식으로서 선생님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영어입니다. [영어]는 여러분의 삶에서 꼭 필요한 도구일 뿐만 아니라 여러분의 학업활동에서도 필수적인 학습능력입니다. 중고등학교 공부에서 [영어]를 못하고선 좋은 성적을 기대할 수 없으며, [영어]에 흥미를 못 느끼는 사람은 학교에서의 학습활동이나 학교생활에 적응하기가 어렵습니다. 공부가 인생의 전부는 아니기에 여러분이 꼭 우등생이 될 필요는 없지만, [영어]를 못해서 학교생활이 괴롭거나 하면 여러분의 삶이 얼마나 불행하겠습니까?

선생님이 [영어]를 그렇게 강조하는 또 다른 이유는, 공부에는 시기가 있는데 지금 [영어]가 뒤처지면 앞으로 따라 잡기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를테면, [사회]는 지금 빵점을 맞아도 앞으로 얼마든지 잘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학][영어]는 초등학교 때 놓치면 만회할 수 없습니다. 그 실력 차이는 가면 갈수록 점점 커져만 갑니다. 안타깝게도, [수학]과 달리 [영어]는 사교육(학원)을 받지 않고서는 공부를 잘 할 수 없습니다. 선생님은 여러분이 학원에서 배우는 것보다 훨씬 쉽고 재미있게 영어공부를 하도록 이끌어줄 수 있습니다. 문제는, 선생님은 하나라도 더 가르쳐 주고 싶은데 자꾸 여러분은 영어보충수업을 안 하려고만 하니 선생님이 힘들고 속이 상해요. 아무리 좋은 공부라도 배우는 사람이 하기 싫어하거나 억지로 한다면 학습의 효과도 없을뿐더러 교사-학생의 관계만 나빠집니다. 이것은 선생님이 원하는 바가 아닙니다. 그러면 어떻게 하면 좋을지 여러분이 깊이 생각해보고 선생님과 소통할 수 있기 바랍니다.

 

3)상식+철학은 선생님이 교과서에 없는 지식을 이야기나 여러 가지 자료(동영상, 음악)를 통해 여러분에게 전수해준 것입니다. 이것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뉩니다. 동영상 감상 이야기 철학이 그것입니다. 이 중 는 아침자습시간에 한 것이고 은 공부시간에 수시로 하였습니다. 이 공부는 대체로 여러분이 흥미를 느끼고 잘 따라오는 것 같습니다. 2학기에도 더욱 재미있는 배움이 이루어지도록 힘쓰겠습니다.

 

지금까지 선생님이 여러분을 가르쳐온 내용을 설명했습니다. 더 나은 가르침을 위해 여러분의 말을 귀담아 듣고자 합니다. 선생님의 물음에 여러분의 생각을 적어주기 바랍니다.

영어공부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여러분도 모두 동의하리라 봅니다. 따로 학원을 다니겠다면 모르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은 선생님이 지도하는 영어특강에 성실히 참여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

그러나 선생님은 여러분이 지금처럼 억지로 따라오는 것이 무척 불편합니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여러분의 생각을 듣고 싶습니다. 구체적으로 적어주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불만 ; 힘든 점 ; 선생님의 방식에서 좋은 점 ; 고쳤으면 하는 점 ; 이렇게 하면 좋겠다는 것 ......

 

한 학기 동안 선생님과 함께 하면서 좋았던 점이나 고쳤으면 하는 점들을 적어 주면 여러분의 의견을 반영하여 2학기에 학급을 더 잘 운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런 것은 좋았어요)

 

 

 

 

 

 

 

(이런 점은 고쳐나갔으면 해요)

 

 

 

 

 

 

 

우리 학급 또는 우리 반 친구들의 좋은 점과 개선할 점을 적어 봅시다.

(우리는 이런 점이 좋아요)

 

 

 

 

(이런 점은 고쳐나갔으면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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